본문 바로가기
속닥속닥 생활정보

난방비 인상,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

by 쉿쉿풋풋 2023. 11. 24.

외출모드 사용금지, 난방 밸브 잠그기

평소 외출 시 보일러를 외출모드를 누르는 습관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누르는 습관들이 있다면 고치도록 해야 합니다.

 

날씨가 추워지고 난방을 끄면 온도가 매우 낮아져 난방을 다시 켰을 때 가동시간이 증가하면서 난방비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지역 난방을 쓰고 있다면 더욱 더 습관을 고치도록 해야 합니다.

 

외부로 2일에서 3일 이상 나갈 경우만 외출모드를 활용하며, 사용하지 않는 방은 가급적 난방 밸브를 70%에서 80% 정도만 잠궈서 사용하지 않는 방의 난방을 사용하는 방에 집중시켜 난방비를 아낄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으며, 사용하지 않는 방의 난방 밸브를 완전히 잠가버리게 되면 사용하고 있는 방에 따뜻한 공기가 빠져나가 난방 효율을 떨어지게 만듭니다.

 

겨울철 실내온도 적정온도로 유지하기

추운 겨울날 실내온도의 적정온도는 18도에서 20도이며, 난방 실내온도는 20도에서 22도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온도의 열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두꺼운 커튼과 새시 수리, 카펫등으로 단열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단열을 하지 않을 시 열이 빠져나가면 난방을 다시 가동하여 온도를 올려야 하기 때문에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 도움에 효과적입니다.

실내 적정 습도 유지하기

겨울철 실내온도도 중요하지만 온도뿐만 아니라 습도 유지도 중요합니다.

적당하게 습도를 유지하여 공기 순환을 도와 공간 전체 온도를 빠르게 오르게 하며, 난방 때문이 아니라도 겨울철 건조함이 감기에 취약하고, 피부 및 안구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그러하여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40%에서 60%정도 유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를 유지하는데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기는 하지만, 만약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이나, 빨래를 널어주거나 환기를 자주 시키면 습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환기를 자주 시키게 되면 온도가 낮아지게 되니 난방을 끄는 시점에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과일 껍질, 숯, 식물 등은 겨울철 실내 습도에 좋은 천연 가습기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수분이 많은 귤껍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식물은 행운목, 아레카야자를 추천합니다.

 

방한용품과 보온용품을 사용하기

겨울철 방한용품으로 자주 사용되는 것은 커튼과 카펫이 있으며, 커튼은 두꺼운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은 단열이 가장 취약한 곳이여서 창문 쪽 단열만 잘해도 난방 유이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창문에는 두꺼운 커튼을 설치하면 바닥에는 두꺼운 카펫을 하나 깔아주는 것만으로도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막아주고 따뜻한 온기가 빠져나가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문틈과 창문 새시 틈을 막기

좁은 문틈과 새시 틈에서도 많은 찬 공기가 들어오게 되어 외풍이 심한 원룸은 더욱 단열에 신경을 써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