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닥속닥 생활정보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체크, 타이어 관리 방법

by 쉿쉿풋풋 2023. 11. 25.

요즘 하루 아침에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한파특보가 발효된 곳들이 많습니다.

겨울철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기온이 뚝 떨어지게 되어 도로가 자주 얼게 되는 곳이 많은데요.

만약 타이어 관리를 하지 않은 자동차가 빠르게 달리게 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들이 생기게 됩니다.

 

겨울철 타이어 트레드 확인 및 중요성

 

타이어의 바닥면에 있는 패턴을 트레드라고 합니다.

트레드는 도로와의 마찰력을 발생시키는데 중요하며, 올바른 타이어의 트레드 깊이는 미끄러움을 방지하며, 물 배출과 급제동 시 중요한 역활을 맡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트레드의 깊이는 1.6mm 이상을 유지하며, 겨울철에는 눈과 얼음에서의 제동을 하기 위해서는 4mm 이상의 깊이가 있어야 급제동 시 제동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트레트의 깊이가 얇아지게 되면 타이어의 성능이 저하되고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확인을 하는데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간단한 방법으로는 동전을 이용하여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동전을 타이어 바닥면의 무늬 사이에 끼워 넣었을 때 충분한 깊이를 확인하면 되고 동전의 3분의2가 보이게 되면 가까운 타이어 매장 또는 정비소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도 추위를 타는가?

 

겨울철 날씨가 쌀쌀해지면 기온만 낮아지는게 아닙니다.

추운 날씨에는 낮은 기온때문에 공기 수축 현상이 생겨 타이어 공기압도 낮아지게 됩니다.

공기압이 낮은 상태로 주행을 하게 된다면, 접촉면이 넓어져서 타이어의 마모가 심해지고 자칫하면 타이어가 찢어지거나 터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공기압 체크가 중요합니다. 공기압체크를 어떤 방법으로 진행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셀프 공기압 체크 방법

 

 

대부분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게 되면 타이어 매장 또는 자동차 정비소를 찾게 되는데요.

하지만 직장인들 같은 경우 바쁜 일상 속에 정비소나 매장을 찾기란 시간이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마련입니다.

시간이 안 되는 직장인들도 매장과 정비소를 방문하지 않고 공기압 체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바쁜 직장인들도 자동차의 기름이 없을 경우 주유소를 방문하게 되는데요.

요즘 주유소에는 운전자가 셀프로 공기압을 점검할 수 있게 마련이 되어 있고 휴게소에도 잘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주유소도 갈 시간도 안 된다 하시는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요즘 자동차 회사에서 보조 타이어를 주지 않고 긴급 수리를 할 수 있게 "타이어 모빌리티 키트" 트렁크에 챙겨서 주는데요. 이것만 있어도 집 주차장, 회사 주차장에서도 편리하게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초보자분들도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타이어 사이즈 및 공기압 체크표 확인 방법

 

 

운전석 문을 열게 되면 차량의 적정 공기압이 적혀 있는 스티커를 보시게 될 겁니다.

각 차량 별 타이어 사이즈에 맞게 적정 공기압이 적혀 있는데요.

이 때 차량의 타이어 사이즈를 체크한 후 공기압 스티커에 적혀 있는 공기압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예) 타이어 사이즈 : 215/65R17C                                                                 

타이어 사이즈 인원수/무게  앞
215/65R17C 108/105H
215/65R17XL 108H
👤👤👤 290 (2.9/42) 330 (3.3/48)
👤👤👤👤👤 290 (2.9/42) 330 (3.3/48)
235/55R18XL 104H
235/55R18C 104/102H
👤👤👤 290 (2.9/42) 330 (3.3/48)
👤👤👤👤👤 290 (2.9/42) 330 (3.3/48)

 

공기압 설정 및 유지 방법

 

승용차 기준으로는 33psi ~ 35psi 정도 공기압을 넣어 주시면 되고, SUV는 35psi ~ 36psi 사이의 공기압을 넣어 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이 때 타이어의 공기를 많이 넣게 되면 차량의 접지력이 많이 떨어지게 되어 더 미끄러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으니 적당한 공기압을 넣어 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낮은 공기압을 넣어서도 안 됩니다. 낮은 공기압은 도로와 밀착하여 접지력을 좋게 만들지만 고속도로 주행 시 타이어의 변형으로 찢어지거나 터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겨울철 올바른 공기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공기압을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에는 공기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또, 겨울철은 기온이 낮아짐에 따라 타이어가 수축하여 공기압이 낮아지는 점을 감안하여 평소 적정 공기압에서 약 10% 정도는 더 주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차량을 잘 점검해 주시는 것이 자신의 안전과 주변 사람들의 안전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