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서울 대중교통 정보🚅
1. 기후동행카드
* 서울 권역 내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 자세한 내용 서울시 홈페이지 참고
1) 가격
✔ 지하철🚊+ 버스🚌 = 62,000원
✔ 지하철🚊+ 버스🚌 + 따릉이🚲 = 65,000원
2) 정보
✔ 1회 요금 충전 정기권
✔ 사업기간 : 2024년 1월 27일 ~ 6월 30일
✔ 사용기간 : 사용개시일포함 30일간 사용
✔ 이용범위 : 서울지역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심야버스, 리버버스
3) 구매 및 사용방법
✔ 카드를 태그하여 승·하차(사용 개시일부터 30일간 사용)
* 하차 미태그 2회 누적시 직전 승차 시간 기준 24시간 사용 정지
✔ 모바일카드
- '모바일 티머니' 앱 다운로드 → 회원가입 →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 결제수단 : 계좌이체(향후 체크·신용카드 등 확대예정)
✔ 실물카드(3,000원)
- '기후동행카드' 구매 → 카드 뒷면 QR코드를 통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등록
* 최초 구매 후 매달 충전 사용
* 무인 충전기 위치 : 서울교통공사(1~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내 위치
* 판매 :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 주변 편의점
2. GTX-A
* 동탄에서 수서까지 19분 소요 노선 개통
1) 구간
① 수서역 ~ 동탄역
* 2024년 3월 예정
② 운정역 ~ 서울역
* 2024년 하반기 예정
③ 25년 전구간 개통
* 2028년 삼성역 연결 예정
2) 정보
✔ 최고시속 180km로 지하철 2배 속도
✔ 동탄 ~ 수서 노선 일부 개통
✔ 기존 소요시간 1시간 30분 → 19분으로 단축
✔ 하루 편도 60회 / 출퇴근 때 17분마다 배차
✔ 요금 논의중
* GTX-A 수서 ~ 동탄 구간 요금 4,000원대 책정 전망
* 소요시간 교통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3. 지하철 요금 인상
* 2024년 하반기 요금 1,550원으로 인상
✔ 2024년 하반기 지하철 요금 150원 인상 예정
✔ 기후동행카드 시행에 맞춰 요금 인상 방안 검토 중
4. 새벽동행버스
* 합정 ~ 동대문 구간 3시 30분경 첫 차 운행
1) 정보
✔ 2024년 하반기 서울 시내버스 약 3시 30분경 첫 차 운행
* 현재 시내버스 첫 차 3시 50분 ~ 4시로 30분정도 앞 당김
✔ 첫 차 혼잡이 심하고, 안정성이 높은 160번 노선 예상
* 160번 (도봉산역 ~ 종로 ~ 마포역 ~ 여의도역 ~ 영등포역 구간)
✔ 첫차 운행 전 자율주행 버스를 먼저 운행하고, 시내버스 첫 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 예정
✔ 160번과 같은 서울 외각지역과 광화문, 여의도, 강남을 연결하는 노선 우선 검토 대상
5. M버스(광역급행버스)
* 인천 ~ 서울 광역급행버스 4개 노선 신설
1) 정보
✔ M버스란?
- 대도시 권역 내 2개 이상의 시·도를 운행하는 버스로 주요 거점을 신속하게 이동 가능한 급행 광역버스
* 대도시권 : 수도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 등 5개권역
✔ 운행노선
① 검단초 ~ 여의도환승센터
* 배차간격 : 출퇴근 15분 ~ 20분 / 그 외 40분 ~ 50분
② 검단초 ~ 구로디지털단지역
* 배차간격 : 출퇴근 15분 ~ 20분 / 그 외 40분 ~ 50분
③ 영종우미린1단지 ~ 강남역
* 배차간격 : 출퇴근 25분 / 그 외 40분
④ 소래포구역 ~ 역삼역
* 배차간격 : 출퇴근 15분 ~ 20분 / 그 외 25분 ~ 30분
✔ 2024년도 상반기 운영계획
✔ 검단 ~ 강남역, 청라 ~ 강남 양재꽃시장 노선 2024년 1월 개통 예정
6. 리버버스
* 한강 위를 달리는 수상 대중교통
1) 정보
✔ 마곡 ~ 잠실을 걸친 서울시 관내 노선 우선 추진
* 김포 ~ 서울 노선 추후 단계적 추진
✔ 9월부터 운항 시작 계획
✔ 시내버스 4대가량의 인원을 한 번에 수송 가능
✔ 이용 요금, 운항 노선 등 자세한 사항은 추후 발표 예정
✔ 좌석 199개, 식·음료 판매시설 등의 편의시설, 자전거 거치대 등 설치
7. 좌석 없는 열차 운행
* 4호선 객실 의자 없는 열차 운행
1) 정보
✔ 2024년 1월 10일부터 4호선 내 1개 칸 객실 의자 제거
✔ 출근 시간대인 오전 7시 20분에 당고개 ~ 사당 왕복 1회 시범 운행
✔ 1 ~ 8호선 중 가장 높은 혼잡도를 기록한 4호선 시범 운행
* 지난해 3분기 기준 최고 혼잡도 193.4%
✔ 혼잡률 최대 40%까지 개선 효과 기대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스텐션 폴(지지대), 손잡이, 범 시트 등 안전 보완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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