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닥속닥 생활정보

아이와 가기 좋은 경기도 수원 실내 박물관

by 쉿쉿풋풋 2024. 1. 12.

흥미진진한 박물관 아이들과 가기 좋은 경기도 실내 여행 

· 수원 국립농업박물관

- 국립농업박물관은 1차 산업인 농업을 주제로 체험과 전시를 통해 농업의 가치와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과거와 현대의 농경문화와 농기구의 역사 등이 전시되어 있어 수확된 농산물을 저장, 가공, 운반하는 과정과 미래의 농업기술까지 한눈에 만나볼 수 있는데요. 특히, 트랙터의 기능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시뮬레이터와 농약이나 비료를 뿌리는 항공방제 체험도 즐길 수 있어 흥미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보고 만지고 즐기면서 농업의 소중함을 알아갈 수 있는 이곳에 방문해 보세요.

· 위치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수인로 154

· 운영시간 : 화요일 ~ 일요일 10:00 ~ 18:00 (입장마감 : 17:00)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당일 휴무

· 요금 : 무료

·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 주의사항

- 반려동물과의 동반 출입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단, 안내견은 제외입니다.

 

· 상설전시 안내

 

1) 농업관

① 농업관1

출처 : 수원국립농업박물관

· 농경, 문명의 시작부터 수확까지

- 농업의 근본이 되는 땅과 물, 종자산업을 소개하고 농사의 과정에 따라 농산물을 재배, 수확해온 과거와 현대의 농경문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② 농업관2

출처 : 수원국립농업박물관

· 양질의 농·축산업과 함께하는 미래

- 수확된 농업 생산물의 저장, 가공, 운반까지의 과정을 보여주며 그 과정에서 활용되었던 가축의 쓰임과 현재 축산업의 현황, 변화 중인 농업기술의 방향에 대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③ 식문화관

출처 : 수원국립농업박물관

· 먹거리의 시작, 재료의 가치와 음식

- 식재료를 구해서 다듬고, 재료의 특성에 따라 보관 및 저장하는 방법, 다양한 조리과정 등 음식이 되기까지의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어린이박물관

출처 : 수원국립농업박물관

· 예약 및 이용안내

- 어린이박물관은 사실적인 전시와 보고 만져보고 생각하는 체험을 통해 농업에 대한 즐겁고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어린이박물관은 벼농사의 여러 공간을 모험하듯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관1과,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과 반려동물에 대한 책임감을 학습할 수 있는 어린이관2, 그리고 수확의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아기농부로 꾸며져 있습니다.

 

3) 농업전시체험장

① 체험존

출처 : 수원국립농업박물관

· 야외경작체험을 활용한 농업교육 및 체험프로그램 제공
- 층층이 펼쳐진 다랑이논밭과 과수원에서 계절에 따라 농작물을 재배하여 다채로운 농촌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② 식물원

출처 : 수원국립농업박물관

· 다양한 식물의 조화로운 공존
- 다양한 환경에서 자라는 과수, 꽃, 선인장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식물원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③ 곤충관

출처 : 수원국립농업박물관

· 화분매개 곤충 등 다양하게 활용되는 곤충을 전시 및 체험
- 화분매개 곤충, 천적 곤충, 정서 곤충 등 다양한 곤충을 전시하고 직접 만져 볼 수 있는 체험 공간을 제공합니다.

④ 수직농장

출처 : 수원국립농업박물관

· 계절에 영향을 받지 않는 연중 균일 식물 관람
- 실내 재배대(층층밭, 둥실밭)에서 빛,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배양액 등의 환경조건을 제어하여 연중 균일하게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농업관 체험안내

 

1) 예약 체험

① 트랙터 시뮬레이터 체험

출처 : 수원국립농업박물관

- 실제 트랙터와 동일한 구성으로 제작된 체험형 시뮬레이터입니다. 경운 및 운반 등 농사에 최적화된 트랙터의 다양한 기능을 직접 체험해 보세요.

② 항공방제 체험

출처 : 수원국립농업박물관

- 과거에는 사람이 직접 농지에 거름을 주거나 방제를 위해 농약을 뿌렸지만, 현대 IT 기술이 발달하면서 스마트팜을 조성하거나 드론을 활용해 농약 또는 비료를 뿌리는 등 다양한 기술을 농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ICT와 접목되어 활용 중인 농업 기술을 직접 체험해 보세요.

 

2) 비예약 체험

① 거름지게 체험

출처 : 수원국립농업박물관

- 전통 농법에서는 땅심 돋우기*를 위해 사람과 가축의 분뇨를 똥장군이나 나무 혹은 양철로 만들어진 통에 담아 지게 혹은 긴 막대에 지고 옮겼습니다.

전통 농법에서 사용했던 방법 그대로, 똥이 든 장군을 지게에 지고 이동해보세요.

* 땅심돋우기 : 사람과 가축의 분뇨를 땅에 뿌려 흙과 섞어주면 땅에 힘이 생겨(地力) 양질의 농작물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는데, 이런 행위를 ‘땅심 돋우기’ 라고 합니다. 

② 우경쟁기 체험

출처 : 수원국립농업박물관

- 소와 사람이 각각 쟁기를 활용하여 밭을 일굴 때 소요되는 힘과 속도의 차이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쟁기를 밀어서 소가 끄는 힘을 사람의 힘과 비교해 보세요.